당뇨병 환자의 경우 먹는 것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 탄산수 당뇨 간의 상호작용을 궁금해 하는 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에서도 탄산수를 즐겨 먹는 문화가 생기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탄산수는 과연 당뇨병 환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줄 수 있을까요?
오늘은 탄산수와 당뇨의 관계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탄산수 당뇨 간의 상관관계
탄산수는 탄산이 들어가 있어 몸에 해로울 것이라는 편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탄산수도 당뇨병 환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을 인지하고 먹으면 더욱 건강하게 탄산수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1)
수분 공급에 도움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이지만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는 더더욱 중요합니다. 높은 혈당 수치는 신체가 수분을 더 빨리 잃게 하여 탈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탄산수를 마시는 것은 물을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수분 보충을 더욱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제로 칼로리
당뇨병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비만이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체중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탄산수는 일반적으로 설탕이나 인공 감미료를 첨가하지 않기 때문에 칼로리를 줄이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 전 영양 성분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를 도와줌
일부 당뇨병 환자는 복부 팽만감, 가스 및 변비와 같은 소화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탄산수를 마시면 탄산이 소화 효소 생성을 자극하고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탄산은 위장에서 음식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어 원활한 소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탄산 음료 대체
당뇨병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당분이 들어있는 음료를 조심해야 합니다. 탄산 음료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특히나 더 조심해야 합니다.
탄산수를 마시는 것은 설탕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고도 탄산 음료를 마시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혈당 수치를 관리하려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포만감에 도움
탄산수는 포만감을 주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과식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탄산수를 마시면 칼로리에 대한 걱정 없이도 충분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식사 전에 과도하게 탄산수를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배가 불러 적절한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카페인
식사하고 난 후에 입안을 개운하게 하기 위한 차나 커피 등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는 혈당 수치 관리를 위해 카페인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탄산수에는 카페인이 없어 카페인에 민감한 당뇨병 환자에게 특히 좋은 추천하는 음료입니다. 이와 같이 탄산수 당뇨에 도움이 되는 이유를 알면 해로운 음식에 대한 대안을 마련할 수 있게 됩니다.
메스꺼움 완화
메스꺼움은 당뇨병 환자들에게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탄산수를 마시면 메스꺼움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탄산이 위장을 진정시키고 음식의 움직임을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탄산수의 상쾌한 맛은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는 불쾌한 맛이나 냄새를 방지하는 것도 탄산수 당뇨에 도움이 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위산 역류 방지
탄산수를 마시면 위산 역류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산의 양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은 혈당 수치가 높을수록 위산 역류의 위험이 증가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특히 유익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도움이 되는 음료
탄산수 외에도 당뇨에 도움이 되는 음료가 많습니다. 매번 탄산수를 먹을 수는 없기 때문에 다양한 선택지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당분이 들어간 음료를 먹으면 안 됩니다. 액상 과당이 많아 혈당 수치를 높이기 때문이죠.
아래에서 소개해드리는 음료에도 설탕이나 다른 첨가물은 넣어 먹지 않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허브티
허브티는 자연적으로 카페인이 없고 칼로리가 낮습니다. 허브티에는 염증 감소 및 소화 개선과 같은 건강상의 이점도 있습니다.
특히 계피차는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효과적이라 당뇨병 환자에게 추천하는 음료입니다. 그 외에도 로즈마리 차와 카모마일 차 등도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은 음료입니다.
녹차
녹차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테킨은 포도당의 흡수를 감소시켜 혈당 수치를 안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녹차는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음료입니다. 하지만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혹은 무카페인 녹차를 마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지방 우유
저지방 우유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은 음료 중 하나입니다. 저지방 우유는 당분을 천천히 흡수하기 때문에 혈당 수치 상승을 예방합니다.
또한, 저지방 우유는 단백질과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저지방 또는 탈지 우유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맛을 좋게 하기 위해 저지방 우유에 설탕 등을 넣어 달게 먹는 것은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야채 주스
야채 주스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나트륨이 적고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상품을 선택해서 먹어야 합니다.
시중에는 맛을 위해 설탕을 많이 넣은 야채 주스가 많으므로, 집에서 착즙기를 이용해 직접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당뇨에 좋은 야채 주스에는 대표적으로 토마토 주스, 당근 주스, 비트 주스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