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감자 혈당 변화가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려요. 고구마와 함께 맛있는 탄수화물 음식으로 잘 알려진 삶은 감자는 소화가 잘 되고 위에 부담이 없어 남녀노소가 모두 좋아해요.
삶은 감자는 영양이 풍부하고 여러가지 효능이 있어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당뇨가 있으면 삶은 감자가 의외로 혈당을 많이 올릴 수 있어요.
삶은 감자 혈당
당뇨가 있는데 삶은 감자를 먹으면 혈당 변화가 어떻게 될까요? 삶은 감자는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좋을 정도로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건강에 좋은 여러가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요.
하지만 삶은 감자는 순수 탄수화물 함량이 매우 높고 소화가 빠르기 때문에 식후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어요. (1)
삶은 감자의 혈당지수
삶은 감자의 혈당지수는 거의 90에 가까울 정도로 매우 높은 음식이에요. 물론 삶은 감자에는 건강에 필요한 아연, 라이신, 트립토판 등의 영양소가 매우 풍부한 음식이에요.
하지만 삶은 감자의 혈당지수가 90에 가까울 정도로 높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혈당을 급격하게 올릴 수 있어요. 가끔씩 먹는 감자는 건강에 좋을 수 있지만 매일같이 삶은 감자를 많이 먹게 되면 혈당이 빨리 올라 당뇨에 좋지 않아요.
제2형 당뇨병 위험이 증가
삶은 감자 혈당에 좋지 않은 이유는 탄수화물 함량이 거의 90%에 가깝고 소화가 매우 잘 되기 때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당뇨가 있을 때 삶은 감자를 3~4개를 먹고 나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어요.
당뇨가 있으면 혈당 관리를 위해 하루에 삶은 감자를 1개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맛을 위해 감자를 튀겨서 먹는 감자 튀김은 트랜스 지방까지 섭취하기 때문에 혈당에 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삶은 감자 영양 성분
삶은 감자 혈당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적당히 먹는 다면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삶은 감자는 건강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비타민,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이에요.
그리고 삶은 감자는 칼륨 함량이 높아 몸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해서 몸의 부종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어요. 또한 삶은 감자는 건강한 탄수화물, 식이 섬유를 포함하고 약간의 단백질이 들어 있어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식이 섬유가 풍부한 삶은 감자 100g의 영양 성분은 다음과 같아요.
- 열량: 80kcal
- 탄수화물: 19g
- 단백질: 1.8g
- 당: 0.8g
- 식이섬유: 1.7g
- 지방: 0.1g
- 수분: 76%
삶은 감자의 탄수화물
삶은 감자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당뇨가 있으면 삶은 감자를 적당히 먹어야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을 수 있어요.
하지만 삶은 감자는 건강에 좋은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무조건 안먹는 것보다 어느정도의 양을 먹느냐가 중요해요. 삶은 감자가 혈당을 빨리 올리는 이유는 전분과 탄수화물 함량이 높기 때문이에요.
삶은 감자의 탄수화물 함량은 약 80~90% 정도 되어요. 그리고 삶은 감자는 혈당지수가 약 90에 가까운 높은 음식 중 하나에요.
무심코 삶은 감자를 많이 먹게 되면 혈당을 급격하게 올려 고혈당이 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당뇨가 있으면 혈당 관리를 위해 삶은 감자를 1개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그러나 삶은 감자를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혈당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삶은 감자를 냉장고에 차갑게 식혀서 먹으면 혈당지수를 약 25% 정도를 낮출 수 있어요.
삶은 감자의 단백질
삶은 감자가 혈당에 좋지 않은 이유 중에 단백질 함량이 있어요. 삶은 감자는 단백질 함량이 낮아 소화가 빠르게 하여 혈당을 올릴 수 있어요.
삶은 감자는 약 2g 이하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다른 탄수화물 음식에 비하여 단백질 함량이 가장 낮아요. 단백질 함량이 매우 낮은 삶은 감자를 먹으면 소화가 빠르고 고혈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당뇨가 있으면 먹지 않아야 해요.
삶은 감자의 식이 섬유
껍질을 제거한 삶은 감자의 식이 섬유는 생각보다 많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삶은 감자의 식이 섬유를 지속적으로 공급 받고 싶다면 껍질채 먹어야 해요.
삶은 감자의 식이 섬유는 대부분 껍질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어요. 삶은 감자를 요리할 때 항상 껍질을 깨끗이 씻은 후 껍질채 먹어야 식이 섬유를 공급 받을 수 있어요.
삶은 감자를 적당히 먹기
삶은 감자 혈당을 많이 올리기 때문에 적당히 먹는 것이 좋아요. 당뇨가 있으면 삶은 감자가 혈당에 좋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 1개 이상 먹지 않는 것을 권장해요.
그리고 삶은 감자 대신 감자 튀김을 먹는 경우가 있어요. 감자를 기름에 튀기게 되면 포화 지방이 증가하기 때문에 당뇨에 좋지 않을 뿐 아니라 혈관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삶은 감자를 차갑게 요리하기
삶은 감자는 어떻게 요리를 하느냐에 따라 혈당 수치를 급격히 올리기도 하고 내리기도 해요. 삶은 감자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싶으면 섭취량도 중요하지만 요리 방법도 생각을 하는 것이 좋아요.
당뇨가 있다고 무조건 삶은 감자를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 올바르게 먹는 방법이 더 중요해요. 삶은 감자를 차갑게 유지할 수록 혈당지수가 낮아지는 특징이 있어요.
당뇨 때문에 혈당 조절이 필요하다면 갓 만든 따끈한 삶은 감자를 먹는 것보다 냉장고에 몇 시간을 두어 차갑게 식힌 삶은 감자를 먹어야 해요. 삶은 감자를 차갑게 식힉수록 혈당지수가 최대 25%까지 낮아지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삶은 감자를 차갑게 요리해서 먹는 포테이토 샐러드, 매쉬 포테이토를 먹어도 당뇨 혈당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글루텐이 없는 삶은 감자
글루텐에 민감할 수록 삶은 감자를 먹는 것이 좋아요. 삶은 감자는 다른 밀가루로 만든 음식과 다르게 글루텐이 없는 것이 특징이에요.
삶은 감자는 밀가루 알레르기가 없어서 복통, 설사, 변비, 복부 팽만감, 피부 발진 등을 경험하지 않아요. 그리고 삶은 감자는 칼로리가 낮은 것이 장점인 음식이고 글루텐이 없기 때문에 위에 부담을 적게 줄 수 있어요.
빵만 먹으면 뱃속이 불편하다면 삶은 감자가 좋은 대체 음식이 될 수 있어요.
삶은 감자를 먹어야 하는 이유
당뇨가 있어도 삶은 감자를 먹어야 하는 이유가 있어요. 삶은 감자는 흰 밥보다 칼로리가 낮고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삶은 감자를 1개 정도만 먹는 것이 혈당을 올리지 않을 수 있고 흰 밥을 다 먹는 것보다 당뇨 관리에 좋아요. 당뇨가 있어도 삶은 감자를 먹으면 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 삶은 감자는 영양이 매우 풍부한 저칼로리 음식이에요. 삶은 감자에는 당뇨 관리에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 엽산, 칼륨, 철 등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요.
- 삶은 감자를 차갑게 요리를 하면 혈당이 빨리 올라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간단하게 매쉬 포테이토, 포테이토 샐러드를 먹으면 좋아요.
- 삶은 감자는 다른 당뇨 음식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에요. 저렴하면서도 영양이 풍부한 삶은 감자를 식단에 포함하세요.
- 삶은 감자는 당뇨 때문에 생긴 변비를 빠르게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삶은 감자는 장 내 미생물의 좋은 먹이를 제공하기 때문에 변비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