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케톤산증을 예방하는 음식을 추천해요. 케톤산증은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 중에 하나에요.
인슐린이 부족한 상태가 지속되면서 육체적,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생길 수 있어요. 대표적인 케톤산증 증상으로 다뇨, 입마름, 복통, 극심한 피로, 저혈압 등이 있어요.
당뇨 케톤산증 예방하는 음식 추천해요
당뇨 케톤산증은 혈당이 조절이 잘 되지 않아 혈당이 급격히 올라갈 때 나타날 수 있어요. 평소에 식단으로 혈당을 조절하여 케톤산증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해요.
저혈당을 예방하는 식단을 지키고 혈당이 많이 올라가는 음식을 피하고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어요.
나에게 맞는 탄수화물 섭취량
당뇨 케톤산증에 좋은 식단은 본인에게 맞는 탄수화물 섭취량을 찾아야 해요. 탄수화물을 너무 적게 먹어도 좋지 않고 많이 먹으면 식후 혈당이 너무 많이 올라갈 수 있어요. (1)
식사 때마다 탄수화물 섭취량을 조절하여 나에게 맞는 양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식이 섬유 음식
식사 때마다 식이 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좋아요. 식이 섬유는 식사로 인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줘요.
운동 한 후 간식을 드세요
운동을 하고 나면 혈당이 낮아져서 저혈당 증세가 올 수 있어요. 소량의 간식을 먹고 혈당을 측정하면서 혈당의 변화를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물을 마시세요
탈수가 생기지 않도록 물을 1.5리터 정도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아요. 설탕 함량이 많이 탄산 음료 대신 따뜻한 물 또는 탄산수를 마시는 것이 좋아요.
저혈당을 예방하세요
당뇨 합병증인 케톤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저혈당을 조심해야 해요.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 혈당이 낮으면 약간의 설탕, 꿀 1수저, 사탕 2~3개 정도를 먹는 것이 좋아요.
공복에 과격한 운동은 저혈당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는 것이 좋고 외출 시에 사탕을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것이 필요해요.
귀리밥
귀리밥은 식이 섬유 및 단백질 함량이 많아 당뇨 합병증인 케톤산증을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귀리밥은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해서 혈당 관리에 좋고 저혈당을 막아주는데 효과적이에요.
계란
계란은 당뇨 케톤산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에요. 계란은 영양이 풍부하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포만감이 좋고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는 음식이에요.
무가당 요거트
당뇨 케톤산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무가당 요거트를 식단에 포함하세요. 무가당 요거트는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혈당을 관리하는데 좋고 저혈당을 예방할 수 있어요.
소고기
지방이 적은 소고기는 단백질 함량이 많고 칼로리가 낮아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 시켜 당뇨 케톤산증을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소고기는 철, 비타민 B12 등과 같은 여러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고혈당을 막아주고 저혈당이 생기지 않게 도와줘요.
닭가슴살
닭가슴살을 식사 때마다 먹는 것이 좋아요. 닭가슴살은 지방 함량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많아 식후 혈당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닭가슴살을 운동 후에 먹으면 저혈당을 예방해주고 당뇨 케톤산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에요. 닭가슴살은 여러가지 음식에 사용할 수 있고 매일 먹어도 맛이 좋아요.
땅콩
땅콩은 당뇨 케톤산증을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땅콩은 단백질 함량이 많고 당뇨에 좋은 건강한 지방이 풍부해요.
땅콩은 식이 섬유가 많고 불포화 지방이 풍부해서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고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어요.
두부
두부는 건강에 좋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당뇨 케톤산증을 예방하는데 좋아요. 두부는 먹는 방법이 간단하고 맛이 좋기 때문에 식사 때마다 먹는 것이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어요.
두부는 고소한 맛이 일품이고 여러가지 반찬으로 사용되는 맛있는 음식이에요.
참치
참치는 당뇨 케톤산증을 예방하는데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으로 인기가 많아요. 참치는 단백질 함량이 많고 건강한 불포화 지방이 풍부해서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단백질 함량이 많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참치를 식단에 포함하세요.
칠면조 가슴살
칠면조 가슴살은 칼로리는 낮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이에요. 칠면조 가슴살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 혈당을 빠르게 올리지 않아 당뇨 케톤산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