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치즈 종류 12가지, 어떤 치즈를 먹어야 할까?

당뇨에 좋은 치즈 종류가 있는지 궁금증을 가진 분이 많습니다. 치즈는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맛있고 영양가 있는 식품입니다.

세계의 많은 나라에서 치즈를 즐겨 먹습니다. 하지만 당뇨병이 있는 경우 치즈가 혈당 수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아니할 수 없습니다.

좋은 소식은 당뇨병 환자가 먹으면 좋은 안전한 치즈 종류가 많다는 것입니다.

 

당뇨에 좋은 치즈 종류

치즈는 과하게 먹으면 지방이 많아 쉽게 살이 찔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정량을 먹으면 필수 영양분을 섭취할 수도 있죠.

그래서 이번엔 적정량을 먹으면 당뇨병 환자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는 치즈 종류를 몇 가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치즈를 먹고 싶다면 아래 종류의 치즈를 선택해 보세요! (1)

 

페타 치즈

페타 치즈는 양의 우유 혹은 양과 염소의 우유 혼합물로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죠. 반면에 혈당 지수는 낮아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이 치즈는 부드럽고 부서지기 쉬운 치즈입니다. 그래서 치즈만 먹기는 힘들지만 다른 요리와 곁들여 먹으면 더욱 풍미가 좋죠.

또한 강한 뼈를 유지하는 데 좋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코티지 치즈

코티지 치즈는 우유를 산성 물질로 응고시켜 만든 신선한 치즈의 일종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만들어져 칼로리가 낮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혈당 수치는 낮게 포함되어 있죠. 하지만 직접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번거롭기 때문에 만들어 먹는 것보다 사 먹는 것이 편합니다.

그리고 마트에서 구매하기 전에 코티지 치즈는 맛을 위해 당뇨에 해로운 첨가물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짜렐라 치즈

모짜렐라 치즈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치즈 중 하나입니다.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또한, 신선하게 만들어져 순수한 모짜렐라는 혈당 지수도 낮죠. 하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피자나 빵 등에 곁들여 먹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트륨이 과다하게 포함된 자극적인 가공 모짜렐라는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신선한 순수 모짜렐라를 먹어야 혈당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체다 치즈

체다 치즈 또한 우리가 자주 접하는 치즈입니다. 이는 우유로 숙성해 만든 단단한 치즈입니다.

또한 뼈 건강에 중요한 칼슘과 비타민 D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도 있죠. 대체로 체다 치즈만 먹기 보다는 음식에 함께 곁들여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특유의 고소한 풍미가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음식에 너무 과하게 넣어 먹으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스위스 치즈

스위스 치즈는 세계 최고의 치즈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혈당 지수도 낮아 당뇨병 환자가 먹기에도 탁월하죠.

알프스의 청정한 자연에서 채취한 우유로 만들어져 양질의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대표적으로 에멘탈 치즈가 있습니다.

이는 구멍이 송송 생긴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톰과 제리에서 제리가 좋아하는 치즈로 등장한 바 있죠.

 

파마산 치즈

파마산 치즈는 대부분의 사람이 알고 있는 치즈입니다. 왜냐하면 피자와 함께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피자를 먹을 때 함께 먹는 파마산 치즈는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제가 추천해 드리고자 하는 것은 단단한 순수 파마산 치즈입니다.

이는 낮은 칼로리와 혈당지수를 가지고 있어 당뇨병 환자가 여러 음식에 곁들여 먹기 좋습니다.

 

블루치즈

블루 치즈는 외관에 푸른곰팡이가 생겨 붙여진 이름입니다. 하지만 안심하셔도 됩니다.

이 곰팡이는 건강에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특유의 풍미를 가지고 있어 처음 먹는 사람은 거부감이 들 수 있지만, 많은 매니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푸른곰팡이는 항염 효과가 있어 심혈관 지방에 좋은 역할을 하는 당뇨에 좋은 치즈 종류입니다. 장 건강 개선에도 탁월하죠.

 

리코타 치즈

리코타 치즈는 유청을 원료로 하여 만드는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치즈 중 하나입니다. 리코타 치즈는 필수 아미노산을 풍부하고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중 조절에도 효과적이죠. 무엇보다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낮춰줍니다.

그래서 다양한 관련 합병증을 가지고 있는 당뇨병 환자들이 섭취하기에 좋습니다.

 

고다 치즈

고다 치즈는 네럴란드 고다 지역에서 유래된 치즈입니다. 부드러운 질감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고다 치즈는 당뇨에 좋은 치즈 종류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왜냐하면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고 심혈관 질환에 좋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합병증과 암의 예방에 좋습니다. 아연 또한 포함하고 있어 면역력이 떨어진 당뇨병 환자가 섭취하면 효과적입니다.

 

고르곤졸라

고르곤졸라 어느 순간부터 우리 대한민국에서도 널리 사랑받는 치즈가 되었습니다. 많은 피자집이나 파스타 전문점에서 고르곤졸라 피자를 주문할 수 있죠.

하지만 당뇨병 환자가 건강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고르곤졸라 치즈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유산균이 많아 장 건강에 효과적이며, 불면증 완화에도 좋아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브리 치즈

브리 치즈는 깊고 부드러운 맛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특히 여성에게 인기가 많기도 합니다.

카망베르치즈와 비슷한 맛과 생김새를 하고 있습니다. 흰색을 곰팡이가 표면을 덮고 있는데 피로에서 회복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적정량 이상을 섭취하면 높은 칼로리로 인해 당뇨병 증상이 악화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프로볼보네 치즈

프로볼보네 치즈는 한국 사람에게는 다소 생소한 치즈일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가 원산지이며 깊은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낮은 혈당지수를 가지고 있어 당뇨병 환자가 적정량씩 즐겨 먹기 좋습니다. 또한 뼈 건강에 좋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을 개선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